사실 확인: 비디오에 나무에 벼락을 맞아

사실 확인: 비디오에 나무에 벼락을 맞아 사망한 사람들이 표시됩니까?
폭풍우가 치는 동안 나무 아래에 4명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동안 번개가 나무를 강타하는 끔찍한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조명이 나무를 비추고 나서 몇 분 안에 네 사람 모두가 바닥에 쓰러져 의식을 잃은 것처럼 보입니다. CCTV 영상에는 사건이 담겨 있습니다.

사실 확인

그러나 비디오는 조명 공격에 의해 사망하는 개인을 보여줍니까?

사실 확인

CCTV 영상은 2022년 8월 10일 트위터에 게시된 후 지난 며칠 동안 널리 퍼졌습니다. 이후 해당 트윗은 240,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고 65,000번 이상 리트윗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성 게시물에 대한 답변에서 일부 트위터 사용자는 비디오가 잠재적으로 사람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그리고 죽어가는 사람들을 공유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한 트위터 사용자가 댓글에 썼습니다.

다른 트위터 사용자는 “이것을 내려놓아라. 이 사람들은 죽거나 적어도 심하게 다친 것 같다”고 말했다.

먹튀검증 뉴스위크 팩트체크에 따르면 이 트윗은 불과 이틀 전에 게시되었지만 실제로는 2021년부터 나온 것입니다.

이 클립은 그해 3월 수도 뉴델리의 남서쪽에 위치한 인도 북부 도시 구루그람에서 발생한 사건을 보여줍니다.

네 사람은 나무 아래에서 폭우를 피하고 있었는데 번개가 나무를 덮쳤습니다. 이 사건은 CCTV 카메라에 포착됐다.

세 사람은 즉시 땅에 쓰러지고 네 번째는 잠시 후 쓰러집니다.

현지 언론이 인용한 관계자에 따르면 4명의 남성 모두 부상을 입고 구루그람 인근 마을인 마네사르의 메데오르 병원으로 후송됐다.

경찰 대변인은 당시 인디언 익스프레스에 람프라사드로 확인된 38세 남성 중 한 명이 부상으로 사망했다고 말했다. 나머지 3명은 사건에서 살아남았다.

번개를 맞을 확률은 극히 낮지만 뇌우가 치는 경우 나무 아래에 대피하면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more news

실제로 미국에 따르면 나무 아래에 대피하는 것이 번개 사상자의 두 번째 주요 원인입니다. 국립기상청(NWS).

이는 나무가 종종 주어진 지역에서 가장 높은 물체 중 하나이기 때문에 번개의 좋은 표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National Lightning Safety Council의 John Jensenius는 Fox Weather에 “낙뢰가 나무를 칠 때 전하가 지면 깊숙이 침투하지 않고 오히려 접지 전류라는 것으로 지면을 따라 퍼집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나무 주변 전체를 위험하게 만들고 나무 아래나 근처에 서 있는 사람은 이 치명적인 접지 전류에 취약합니다.

또한 나무에서 몇 피트 이내에 서 있는 사람들의 경우 번개 전하 또는 전하의 일부가 나무에서 직접 사람에게 점프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NWS에 따르면 벼락을 맞은 사람의 약 10%만이 사망하지만 나머지 생존자들은 종종 다양한 정도의 장애를 갖게 됩니다.